top drop menu

Recent Post

화요일, 7월 26

구형 라즈베리파이에 라즈비안(Raspbian Jessie) 설치하기

라즈베리파이2를 다시 미디어센터 OpenElec을 설치해서 사용하기로 하고 구형 라즈베리파이를 가지고 또 뭔가 이것 저것 해보기 위해 라즈비안을 설치하기로 했다. 뭐하는 짓인지... ㅋ 슬슬 심심해 지기도 하고 ... 날도 더운데 뭔가에 집중해 보는것도 피서법이 아닌가 싶기도 하다.

<PC에서>
먼저 최신 라즈비안을 다운로드 받아 놓자. 아래 링크에서 받으면 된다.

https://www.raspberrypi.org/downloads/raspbian/


용량이 꽤 된다.
다음엔 SD카드를 포맷하고 준비하자.

SDFomatter라는 유틸리티를 이용하면 된다.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https://www.sdcard.org/downloads/formatter_4/eula_windows/index.html


포맷을 한다. 다음 단계로 Win32 Disk Imager로 SD카드에 이미지파일을 설치해 보자.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https://sourceforge.net/projects/win32diskimager/




이미지 파일을 선택하고 Write버튼을 클릭한다. 이렇게 하면 PC에서 할 작업은 끝이다. 이제 SD카드를 라즈베리파이 슬롯에 장착하고 전원을 넣어 주면 된다.


<라즈베리파이에서>
이제 라즈베리파이에 모니터, 키보드, 마우스, 랜선등을 모두 연결하고 나머지 설치와 설정을 해주면 된다.

부팅이 되면 터미널창을 하나 열어서
$ sudo raspi-config 를 실행하자.


Expand Filesystem 을 해줘야 SD카드 전체 용량을 사용할 수 있다. 필수적으로 해줘야 한다. 기타 언어나 키보드등을 설정해 주자.

재부팅한다.

Blogger Widg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