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drop menu

Recent Post

월요일, 7월 25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구축시 Gmail의 SMTP를 이용해서 메일보내기가 안될때 해결책

라즈베리파이에 메일서버를 설치해서 보낼 수 있지만 귀찮기도 하고(나중에 한번 설치해 보기로 하자.) 이용하는 메일서버가 스팸으로 등록되어 메일 보내기가 안될때 워드프레스에서 사용하는 메일서버를 Gmail의 SMTP을 이용해서 메일을 보낼 수 있다고 하니 이용해 보기로 하자.

메일서버로 Gmail사용하는 플러그인으로 여러가지가 있다. 여기서는 Easy WP SMTP를 사용해 보자.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자. 아니면 쉽게 워드프레스의 플러그인추가에서 검색해서 설치해도 된다. 그런데 라즈베리파이는 플러그인 페이지에 들어가기가 잘 안된다. 이건 좀 알아 봐야 겠다.

https://wordpress.org/plugins/easy-wp-smtp/

플러그인을 설치했으면 설정을 변경해 준다.


플러그인 세팅으로 들어가서 기본적인 설정을 입력하고 저장한다. Host와 Port는 위 그림 처럼 넣어 주면 되고 username에는 자신의 Gmail과 비밀번호를 입력한다. 설정을 마치고  그 아래 메일보내기 테스트를 할 수 있는 버튼이 있다. 메일 보내기를 해보니 안된다. 에러가 난다. 플러그인이 안 좋은가 싶어서 다른 플러그인 몇개를 설치하고 지우고 생쇼(?)를 다 해봐도 마찬가지 결과가 나온다. 뭐가 문제야?

알고 봤더니 구글 Gmail 계정 설정에 문제가 있었다. 이 Gmail SMTP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계정에서 '보안 수준이 낮은 앱에 대핸 액세스'가 허용이 되어 있어야 한다. 그런데 이 액세스 허용이 2단계 인증을 사용하는 경우 사용이 불가능하다. 그래서 2단계 인증을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을 변경해 줘야 한다. 얻는게 있으면 놔줘야 할게 있는 법.



보안 수준이 낮은 앱의 액세스를 사용으로 변경하고 다시 테스트 메일을 보내 보자. 이렇게 해서 워드프레스에서 Gmail SMTP를 이용해 정상적으로 메일을 보낼 수 있게 되었다.
Blogger Widg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