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drop menu

Recent Post

수요일, 7월 6

파이썬 (1) - 서울시 공공데이터 사용하기(XML파싱)

공공데이터라는게 있다. 국가나 공공기간이 만들어내는 정보와 자료들을 말한다. 이런 자료들을 국민의 알권리등의 이유로 민간에 개방을 해 두었는데 이런 데이터를 이용해서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고 한다. 이미 많은 어플들이 이런 데이터를 이용해서 개발되어 있다. 그래서 파이썬을 이용해서 이런 공공데이터를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지 한번 시도해 보자. 지금은 기초적인것 학습이 목표이다. 버스도착서비스 같은것도 가능하다.














서울시공공데이터에서 API 키를 하나 발급받아서 구현해 보았다.  최종파일은 XML형식 파일로 저장이 된다. 그런데 이게 잘 안되서 애 먹었다. 여기서 생성되는 파일 모드를 'w'로만 했더니 계속 에러가 발생했다. wb로 해주어 이상없이 저장을 했다. 파이썬3.5에서는 urllib.request 모듈을 이용해야 한다. 정확히 뭐가 문제인지는 모르겠다. ^^;;

<XML 파싱>















다음 단계로 저장된 xml파일을 파싱(이게 무슨 뜻인지 이해가 안되지만...^^) 해서 파이썬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해보자. 원하는 데이터를 쏙쏙 뽑아서 가져 올 수 있다. 어떻게 꾸밀지는 다른 문제이다.지지고 뽁아서 원하는대로 만들면 된다.

<결과>
















출력 결과물이다. 세종문화회관의 최신 행사정보를 보여 준다. 이것들을 이용해서 행사정보를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 GUI 프로그램으로 구현해 보자. 구체적인것은 좀 더 학습을 해 가면서 구상해 보도록 하자. 






Blogger Widg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