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drop menu

Recent Post

화요일, 12월 4

영상편집 다빈치 리졸브(Davinci Resolve)(5): 사진으로 슬라이드 영상 만들기

그래도 사진이 취미인데 사진을 활용할 수 있는 것을 만들어 보자. 연말도 되어 가고 하니 1년간 찍은 사진들중에 엄선해서 포토슬라이드영상을 만들어 보자. 1년간 찍은 사진을 엄선(?)해 보려고 하니 … 현실은? 쓸만한 사진이 없다. 이런… 내년에는 좀더 많은 사진을 찍어 보자고 다짐해 보면서 몇장을 모았다. 정된 사진을 모두 선택하고 다빈치 리졸브에 모아 놓자. 순서까지 정할려면 일이 복잡하니깐 그냥 나열된대로 타임라인에 끌어다 놓자.
이미지 167
그런데 문제가 있다. 스틸이미지 한장의 듀레이션 즉 보여지는 시간이 너무 길다. 기본으로 5초정도 잡히는 것 같다. 이 듀레이션을 변경할려면 어떻게 하지? 일괄로 변경하기 위해서는 타임라인의 모든 사진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자. Change Clip duration… 이라고 있다. 선택하고 원하는 시간으로 변경해 주자. 3초 정도로 변경했다.
이미지 166
그런데 또 문제가 있다. 원래 5초였던 듀레이션을 3초면 변경하고 보니 각 이미지들 사이에 여백이 생긴다. 이런 … 서너장이면 마우스로 끌어다가 붙이면 되지만 수백장이면?켁? 100퍼센트 완벽한 방법을 찾지 못했다. 그나마 좀 쉬운거는 중간 사이 여백을 선택하고 삭제(del 키)해주면 알아서 달라 붙는다. 저 여백을 ripple이라고 하나 보다. 암튼 모든 이미지들을 순서대로 붙여서 나열해 주자.
이미지 168
각각의 사진간에 전환이 될 효과로 비디오 트랜지션을 선택하고 Dip To color Dissolve를 적용해 주자. 이걸 일일히 끌어다가 적용하기는 귀찮다. 적용할 이미지들 모두 선택하고 해당 트랜지션을 마우스 우클릭하자.
이미지 169
팝업메뉴에서 Add to Selected Points and Clips를 선택해 주자. 그러면 모든 사진들 사이에 동일한 트랜지션이 적용된다. 트랜지션의 진행 시간을 조정할고 싶다면 해당 트랜지션을 선택하고 시간을 변경해 주면 된다.
이미지 171
사진이 바뀔때 마다 셔터음도 넣어 주자. 은근 이거 노가다이다.
이미지 172
사진이 별로 없어서 다행이다. ㅋ 영상 앞뒤로 타이틀과 제작자를 넣어 주자. 중간에 사진마다 사진제목이나 사진의 애니메이션은 각자의 입맛대로 변경해 주면 될듯 하다. 이제 마지막으로 전체 배경음악을 깔아 주자.
이미지 173
렌더링을 걸어 보자.



Blogger Widg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