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drop menu

Recent Post

토요일, 12월 29

다빈치 리졸브(37) : 칼라 그레이딩 Orange & Teal(주황색과 청록색)

흔히 블록버스터 영화에 많이 사용되는 방식중에 ‘Orange & Teal-주황과 청록’이라는 게 있다. 이것은 청록 톤은 그림자 영역에 넣고 주황색은 하이라이트에 넣어 주어 보색대비로 영상을 돋보이게 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사람의 스킨톤은 오렌지 스펙트럼에서 처리해 주고 그외 배경과 그림자 영역은 청록색으로 처리해 주면 인물이 돋보이는 생생한 결과를 가져 온다. 그러니까 조리개 심도나 빛으로 주요 피사체와 배경을 분리 하는게 아니라 색상으로 분리해 준다는 것이다. 두 색상이 극적인 보색 관계에 있기 때문이다. 이 방식은 흐릿하고 플랫한 영상을 깊이 있는 톤으로 만들어 주는 효과도 있다. 이것은 단지 영상에만 해당되는것은 아니고 사진에서도 적용이 가능한 원리이다. 하지만 너무 흔히 볼수 있어서 개성없는 식상함을 줄 수 있어 과도한 사용은 역효과를 줄 수도 있을것 같다. 어쨌든 한번 예제를 만들어 보기로 하자.


먼저 이것을 라이트룸에서 보정해 보기로 하자.
이미지 049이미지 050이미지 051
이미지 052이미지 053
Hue에서 Blue와 Red를 그림과 같이 해주는것을 기본 시작으로 하자. 그리고 커브도 그림과 같이 수정하자. 예제는 극단적으로 설정한 경우이고 보정하려는 사진에 따라 수치를 조정하고 다른 기본 보정도 곁들여 주면 된다. 보정이라는게 작업장의 감이지 절대적인 수치라는게 없는 것이니깐…
음~ 일일히 해봐야 하나? 그래서 찾아 봤다. 미리 고수들이 만들어 놓은 프리셋들이 있다. 아래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이용해 보자.
https://www.photoshoptutorials.ws/downloads/lightroom-presets/8-free-orange-teal-lightroom-presets-luts/
이미지 054
뭐 비슷하게 나오는것 같다. 이제 다빈치 리졸브에서도 해보자. 다운로드 받은 LUT폴더를 다빈치 리졸브의 LUT폴더에 복사해 넣어 주면 사용이 가능하다.  간단히 적용시키고 추가적인 보정을 해 주면 된다. 렌더링 해보자.


목요일, 12월 27

무료 영상편집툴 다빈치 리졸브(DaVinci Resolve)(34) : JPEG Damage를 이용한 트랜지션 효과

이번 예제는 OpenFx의 JPEG Damage 필터를 이용한 트랜지션 효과를 만들어 보기로 하자. 화면을 보기 싫게 깨지게 하는 것이라서 길게 하기 보다는 짧게 해주는게 좋을 듯 하다.
이미지 037
해당 클립을 선택하고 inspector에서 여러가지 옵션값을 조정하여 원하는 효과가 나도록 해주면 된다.


수요일, 12월 26

무료 영상편집툴 다빈치 리졸브(DaVinci Resolve)(33) : 특정 칼라만 살리기

이번 예제는 영화 쉰들러리스트나 씬시티 같은데서 나오는 특정 색상만 살리고 나머지는 흑백처리 하는 예제를 간단히 해보자.
이미지 035
Layer 노드를 추가하고 원하는 색을 영역을 선택해서 마스크로 만들어 주면 된다. 디테일한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수치 옵션들을 영상을 체크하며서 조정해 줘야 한다.


월요일, 12월 24

무료 영상편집툴 다빈치 리졸브(DaVinci Resolve)(30) : 트랜지션을 이용한 간단한 인트로 영상 만들기

Center Wipe 트랜지션을 이용해서 영상의 시작을 만들어 보기로 하자.
이미지 028
트랜지션의 inspector에서 앵글을 변경해 주면 가로로 열릴것인지 세로로 열릴것인지 설정해 줄 수 있다. 


무료 영상편집툴 다빈치 리졸브(DaVinci Resolve)(29) : Screen Pump Effect

비트가 강한 음악에 화면전체를 음악에 맞춰서 pump 하는 효과를 만들어 보자. 아주 아주 간단하다. 신나는 댄스영상과 음악을 준비 한다.
이미지 026
중요한것은 음악의 비트에 맞춰 효과를 적재적소에 넣어 주는 것이다. 오디오트랙을 보면서 원하는 지점에 미리 북마크를 해준다. 파란색 표시가 북마크 표시이다. 그리고 뒤로 1프레임에 zoom 값을 1 기본으로 키를 추가하고 북마크 지점으로 프레임 이동해서 zoom을 2정도로 해서 화면을 확대되도록 해준다. 다시 2프레임 앞으로 이동해서 확대했던 화면을 원래대로 되돌려 놓은다. 그럼 순간적으로 화면이 확대되었다가다시 돌아 오는 pump effect가 완성된다. 비디오 트랙 오른쪽 하단에 물결표시 비슷한 아이콘이 있는데 이것을 클릭하면 위 그림과 같이 트랙아래로 키프레임 정보가 표시된다. 3개의 키를 복사해서 원하는 곳에 붙여 넣기 해주면 작업이 훨씬 쉽다. 이렇게만 해줘도 심심했던 댄스 영상이 박진감과 리듬있는 생동감 넘치는 영상이 된다.
여기다가 앞에서 배운 glitch 효과를 더해 주면 좀 더 흥미로운 결과가 나올듯 하다.
이미지 027
글리치 효과를 역시 비트에 맞춰 적당히 넣어 준다. 꼭 같은 영상을 사용하지 않아도 영상 자체의 클럽 분위기 때문에 그냥 앞에것 복사해서 뒤에는 배치 해 주었다. 이제 전체 렌더링을 걸어 보자.


무료 영상편집툴 다빈치 리졸브(DaVinci Resolve)(28) : Glitch 트랜지션 만들기

글리치(Glitch)는 시스템의 일시적인 오류를 말하는 것으로 주로 비디오 게임과 같은 프로그램에서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것이다. 뮤직 비디오등에서 의도적으로 이런 효과를 만들어 넣기도 한다.  이 효과를 장면을을 이용해서 트랜지션을 만들어 보자. 만든다기 보다는 소개라고 해야 할듯 …ㅋㅋ 능력자가 너무 잘 만들어 놓은 트랜지션이 있다.
이미지 025
다운로드 받은 퓨전 노드 세팅파일을 가져다가 링크만 시켜 주면 된다. 원본 영상은 아래에 있다.

튜토리얼 :  https://youtu.be/hdpkiY4lnDU

만들어 보자.

https://youtu.be/Q-9DmaVKs80





일요일, 12월 23

무료 영상편집툴 다빈치 리졸브(DaVinci Resolve)(26) : 마블 인트로 만들기

모두가 좋아 하는 마블 영화의 인트로 부분을 따라서 만들어 보기로 하자. Fusion에서 사진이 내려오는 효과를 만들어 주면 되는데 한 사진에 이것을 만들고 다른 사진에 일괄 적용하는 방법이 있는지 모르겠다. 그나마 하나 만들어 놓은것을 복사해서 노드끼리 링크만 걸어 줘도 한결 수월하다. 10장정도 만들어서 최종적으로 복사해서 사용했다. 뒷부분은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에 굳이 다른 이미지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
이미지 024
나타나고 사라지는 효과를 위해 비디오 트랙이 많이 필요하다. 마블 인트로 비슷한 흉내내기에 만족해야 겠다.


토요일, 12월 22

무료 영상편집툴 다빈치 리졸브(DaVinci Resolve)(25) : 크리스마스

요즘 시기에 맞는 영상 하나 만들어 보자.
이미지 009
영상 링크



20181223_01404320181223_01410020181223_014132
재미 있는게 하나 생겼다. 조카들이 사온 케이크에 딸려 온 장식품이다. 안쪽에 LED하나 들어 있어서 불을 켜거나 끌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이것으로 뭔가 개조를 해보고 싶은데 될런지 모르겠다. 수동으로 켜고 꺼는 것은 재미 없다. 뭔가 자동조작 장치를 연결하고 싶은데 ….음 구글 어시스턴트와 연결해야 하나? 아니면 동작감지 센서와 연결하는 것도 좋을듯 하다. 궁리를 해 보자.

무료 영상편집툴 다빈치 리졸브(DaVinci Resolve)(23) : 자막파일 만들기

지금까지 title 라이브러리를 이용해서 자막을 만들어 넣곤 했는데 흔히 사용하는 자막인 경우 subtitle 트랙을 이용해서 자막을 넣어 주면 훨씬 편리하고 심지어 자막을 따로 분리해서 srt등 자막파일로 만들 수 가 있다. 물론 비디오에 오버레이 시켜 렌더링도 가능하다.
이미지 008
오디오 트랙 / 비디오 트랙 위쪽에 subtitle 트랙을 추가 할 수 있다. title 라이브러리 맨 하단에 subtitle이 있다. 트랙으로 끌어다 놓으면 자막을 추가할 수 있다. inspector에서 속성들을 변경해 주면 된다. 그외 title을 이용한 자막은 기존의 방법대로 추가 해 주면 된다. 모든 작업이 완료 되었으면 렌더링을 걸어 보자.
이미지 004
렌더링 옵션에서 subtitle 세팅을 변경해 주자. Format 을 파일로 분리해서 저장하는 것으로 선택해 주면 srt 파일로 저장이 된다.
이미지 006
파일을 열어 보면 srt 형식으로 자막이 저장되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그렇다면 따로 파일로 저장하는게 아니라 비디오 자체에 얹어서 렌더링 하는 방법을 알아 보자.
이미지 005
Format 을 Burn into video로 해주면 된다.


스마트폰 짐벌의 활용 캣뷰

짐벌을 이용해서 낮은 앵글로 촬영한 영상들을 편집하였다. 고양이의 시선으로 바라본다는 설정을 줘 봤다. 편집은 일단 촬영순서대로 컷편집을 하고 트랜지션은 블러를 줘서 처리 하였다.
이미지 002
칼라는 폰 영상은 기본적으로 좀 붕 떠 있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톤을 낮추고 공개 LUT를 적용하여 변화를 주었다. 클립마다 칼라 편집을 해주고 싶지만 일이 많아 질것 같아서 일괄 적용하였다.  렌더링 걸어 보자.


목요일, 12월 20

스마트폰용 짐벌의 활용 - “순식간에 돌아 보는 소래산”

짐벌을 구입했으면 흥미가 충만할때 열심히 사용해 봐야지. 근처 소래산에 다녀왔던 영상을 모아서 지금까지 했던것들 보다 최고로 긴 장편(?)으로 편집이 되었다. 실제 영화 같은 길이의 작업은 대체 어떻게 하는거야. 4분짜리 단순 연결도 힘들다.
이미지 038

트랜지션을 너무 과하게 줬나?! 짐벌의 움직임으로 만 된 영상만 계속 본다는 것도 식상해 지기 쉬운것 같다. 실제라면 짐벌 영상을 적절하게 곳곳에 섞어서 편집하는게 좋을 듯 하다. 스무개정도의 클립을 어떻게 일일히 칼라 그레이딩 할까 고민 했더니 컷편집하고 트랜지션 주고 마지막에 모든 클립 선택해서 하나의 Compound clip 으로 만들어서 하나의 LUT를 적용했다. 이렇게 하는것이 맞는지는 모르겠지만 고민이 간단히 해결 되었다.


수요일, 12월 19

무료 영상편집툴 다빈치 리졸브(DaVinci Resolve)(19) : 초상권 보호를 위한 모자이크 추가하기

영상을 찍을 때 많이 사용하게 될것 같은 효과를 구현해 보자. 바로 모자이크 효과이다. 사람얼굴이나 상표를 영상에서 제한해야 할때 사용되는것이 모자이크이다. 움직이는 피사체인 경우 움직임을 추적해서 모자이크가 따라 다니도록 해줘야 한다.  이 기능은 쓸일이 많을 듯 하니 익혀 두도록 하자. 간단하다.
이미지 037









화요일, 12월 18

가성비가 좋은 스마트폰 짐벌 S5(3) : 파노라마 사진 찍기

파노라마는 시야각이 좁은 렌즈에 다 담지 못하는 풍경을 여러장 찍어서 한장의 사진으로 이어 붙인 사진을 말한다. 짐벌앱을 이용하면 집벌이 자동으로 일련의 사진을 찍어서 한장의 파노라마 사진으로 쉽게 만들어 준다.

20181218_154430_f86d798
이 사진은 180도 화각의 파노마라 사진이다. 폰 앱에서 180도 파노라마를 선택하고 촬영버튼을 눌러 주는게 끝이다. 편하다. 하지만 화각이 180도오 360도로 정햊 있는것은 아쉽다. 별로 설명하게 없다.




가성비가 좋은 스마트폰 짐벌 S5(2) : Gimbal Pro 앱 사용하기

짐벌을 전용 앱과 같이 사용하면 편리하고 다양한 기능을 즐길 수 있다. 먼저 구글 플레이에서 ‘Gimbal Pro’를 검색해서 설치하도록 하자.

Screenshot_20181215-160029

Screenshot_20181215-160136

짐벌의 전원을 켜고 준비가 된 상태에서 앱을 실행한다. 블루투스 통신을 사용하기 때문에 폰에 블루투스 사용이 활성화 되어 있어야 한다. 앱에서 Find Device를 눌러서 짐벌 디바이스를 찾도록 한다.

Screenshot_20181215-160455

STABILIZER_ …라는 디바이스 이름으로 잡힌다. 선택해서 페어링하고 연결하자.

Screenshot_20181219-081909

사진을 찍을 것이지 동영상 촬영을 할것인지 선택해 줘야 한다. 메뉴들은 익숙한 것들이 어렵지 않게 사용이 가능하다.

Screenshot_20181219-082009

파노라마 메뉴를 선택하고 원하는 회전각을 다시 선택해 주자.

Screenshot_20181219-082609

동영상 촬영모드

Screenshot_20181219-082653

슬로모션과 타임랩스를 촬영 할 수 있다.

Screenshot_20181219-083508

앱 설정에서 짐벌의 동작과 캘리브레이션이 가능하다. 몇가지 주요 기능에 대한것은 차츰 알아 보기로 하자.


1. 사진촬영

2. 동영상 촬영

3. 해상도 설정

4. 촬영모드 변경

5. 얼굴 트랙킹

6. 오브젝트 트랙킹

7. 파노라마 촬영

8. 타임랩스 촬영

9. 슬로우모션 촬영

10. 하이퍼랩스



다음편에 계속 …

무료 영상편집툴 다빈치 리졸브(DaVinci Resolve)(19) : 폰카 영상을 시네마스코프 화면비율로 만들기

스마트폰이나 PC 모니터는 16:9의 화면비율이다. 이것을 영화화면의 비율과 간단하게 바꾸어 보자. 길어진 화면 비율이 되기 때문에 영상의 상,하에 검은색 레터박스를 넣어 줘야 한다. 다빈치 리졸브에서 간단한 방법이 있다. (예제 18번은 없음)
이미지 035
timeline  메뉴에서 output blanking 에서 원하는 화면 비율을 선택해 주면 된다. 2.35가 시네마스코프라고 하니깐 이것으로 해주자. 맞나??? 아니면 클립을 선택하고 Color에서 검은색 바를 넣어 주는 작업을 해야 하는 것 같은데 … 그건 또 일일히 다 해줘야 하는 것 같다. 그렇게 하는 것과 이방식은 차이가 있다. Timeline에서 검은색 부분에는 추가 다른 용도로 활용을 못한다. 그 부분에 로고를 보이게 한다든지 자막을 띄운다든지… 안된다.


무료 영상편집툴 다빈치 리졸브(DaVinci Resolve)(17) : 영상에 로고나 마크 간단히 넣기

영상에 로고를 넣어 보기로 하자. 먼저 직접 로고를 만들어야 하는데 귀찮다. 아래 사이트에서 만들자.

https://www.freelogodesign.org/
이미지 033
컴파니 이름을 넣어 주면 자동으로 적절한 이미지를 넣어서 로고를 만들어 준다. 너무 많아서 고르기가 힘들다.  강제로 그냥 하나 골라 주면 안되냐?! 아뭏든 마음에 드는 로고가 있으면 선택하면 된다. 위치가 내용을 수정도 가능하다. 다운로드는 이메일을 입력해 주어 신청하면 즉시 이메일로 다운로드 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저 해상도의 무료이고 고해상도는 유료이다. PNG파일로 다운로드 받아서 다빈치 리졸브에 가져 온다.
이미지 034
PNG 파일이라서 배경은 빠지게 된다. 크기를 조절하고 위치도 이동시켜 준다. 컴포지트 모드를 Sceen을 해보자. 모든 씬에서 선명하게 나오게 할려면 테두리를 주든지 다른 방법을 사용해야 할것 같다. 간단히 하는 거니깐.


무료 영상편집툴 다빈치 리졸브(DaVinci Resolve)(16): 짐벌촬영


이미지 032
짐벌로 촬영한 영상클립을 간단히 편집하기 – 촬영전 어떤 장면을 찍을지 구상을 하고 연습이 필요한듯 … 사진도 그렇고 영상도 그렇다. 막 찍으면 막 찍은 결과가 나온다. 다음엔 생각 좀 하고 찍자.




월요일, 12월 17

무료 영상편집툴 다빈치 리졸브(DaVinci Resolve)(15): 칼라 그레이딩 연습

이미지 031
칼라 그레이딩은 사진을 포토샵에 후보정 하듯이 영상 역시 마찬가지로 후보정으로 영상을 원하는 분위기로 바꾸거나 완성도를 높이는 작업이다. 손이 많이 간다. 기본적인 것들만 수정해서 렌더링 걸어 보자.


일요일, 12월 16

네이버 비디오 다운로드 받는 방법

네이버 블로그에 올렸던 영상을 하드 디스크에 저장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아래 사이트에서 가능하다.

http://www.2getflv.co.kr/

이미지 028

네이버에서 해당 영상의 공유버튼을 클릭하자.

이미지 029

소스코드 탭을 누르고 ‘플렝어 URL’을 복사해서 맨 처음 사이트에 필드에 입력해 주고 다운로드를 받으면 된다.



토요일, 12월 15

가성비가 좋은 스마트폰 짐벌(1) : S5 3축 짐벌 개봉하기

주문한 짐벌이 도착했다. 중국에서 보내는것 같은데 빛의 속도(? 이렇게 빨리 받아 본적이 없어서…)로 도착했다. 잘 모르겠지만 구매대행및 판매하는 시스템 덕분인듯 하다. 12일 주문하고 15일에 수령하였다.

IMG_0633

적당히 안전한 포장으로 제품이 도착했다. 두둥~ 열어 보자.

IMG_0634

주문할때 짐벌과 함께 연장봉, 미니 삼각대를 같이 주문했다. 옵션 상품은 1000원으로 저렴하다.

IMG_0641IMG_0645

연장봉과 삼각대를 결합한 모습. 삼각대는 발 길이가 짧아서 그렇게 안정적이지는 않다. 그냥 바닥에 내려 짐벌을 내려 놓을때나 바람 없을때나 사용하고 좀 불안한 상황에서는 삼각대를 무거운 돌 같은 것으로 눌러 놓고 사용해야 할듯 하다. 이제 짐벌 박스를 개봉해 보자.

IMG_0651

브랜드가 알려지지 않은 제품이다. 박스에는 S5라고 적혀 있다.  딱히 뭐라고 호칭을 해야 하는지 헷갈린다. S5라고 하자.

IMG_0654

박스를 열어 보니 짐벌이 들어 있는 휴대용 가방과 끝, 설명서가 들어 있다.

IMG_0659

가방을 열어 보자. 짐벌만 딱 들어가게 만들어진 가방이다. 짐벌과 USB 충전 케이블이 들어 있다.

IMG_0668

짐벌의 배터리는 내장형으로 되어 있다. 급하게 바로 전원을 넣으면 안된다. 같이 들어 있는 안내문을 보자.

IMG_0656

전원을 넣기 전에 핸드폰을 그림과 같이 폰의 바닥이 모터 쪽으로 가도록 거치를 해 준다. 그리고 수평 균형을 잡아 줘야 한다. 뒤쪽에 균형을 잡자 주도록 조정이 가능한 노브가 있다. 그러니까 전원이 없어도 최대한 수평 균형을 잡아 주어야 모터가 작은 힘으로도 쉽게 균형을 잡아 준다는 것이다.  이게 안 되어 있으면 모터에 무리가 가서 고장이나거나 모터의 수명이 짧아 진다는 것이다. 좋은거도 그런지는 모르겠다. 유튜브 영상 보니 엄청 기울러져 있는 상태에서 바로 전원을 켜는 것도 본듯 하다. 일단 이 제품은 안내문 대로 해주자. 그렇다고 정확히 수평이 맞아야 하는것은 아니다. 어느정도만 맞게 조절해 주면 된다.

IMG_0669

전면부를 살펴 보자. 전원 버튼/ 모드 선택 / 조이스틱 / 배터리 표시등 / 상태 표시등 이 배치되어 있다. 간단한 구성이다. 다른 짐벌들 보니 뭔가 복잡하고 더 많은 버튼들이 있던데 이 제품은 최소한의 버튼들로 되어 있는듯 하다. 각부의 기능의 앞으로 사용하면서 필요하면 언급하기로 하고 여기서는 간단히 살펴 보기로 하자.

  • 전원 ON/OFF : 짐벌을 켜기 위해서는 전원 버튼을 3-4초 꾹 눌러 주면 오른쪽 상태 표시등에 파란불이 켜졌다가 그린색으로 되면 정상적으로 짐벌이 켜진 것이다. 촬영이 끝나고 끄는 방법은 이 버튼을 다시 3초정도 누르고 있으면 짐벌은 종료 된다.
  • 모드선택 버튼 : 처음 짐벌이 켜지면 팬(Pan)과 틸트(Tilt)가 모두 동작하는 모드1 (Pan & Tilt Follow Mode)상태가 된다.  한번 더 버튼을 누르면 Tilt가 동작하지 않는 그러니까 카메라 위 아래가 짐벌의 움직을 따라가지 않는 모드2(Pan follow Mode)가 된다. 다시 버튼을 한번 더 누르면 Pan도 카메라를 따라가지 않는 상태가 된다. 즉 Pan과 Tilt가 모두 고정되는 모드3(Lock Mode)이 된다. 이 세가지 모드가 순차적으로 버튼을 누를때 마다 변경된다. 이 버튼을 빠르게 두번 누르게 되면 초기상태로 되돌아 온다. 다른 모드를 해제하고 처음 모드로 돌아 가고 싶거나 짐벌에 뭔가 문제가 생기면 두번 눌러 주면 된다.
  • 조이스틱 : 조이스틱을 위아래로 밀어 주면 Tilt모터가 동작한다. 그러니까 카메라 앵글이 위아래로 회전한다. 고개를 끄덕이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조이스틱을 좌우로 밀어 주면 Pan 모터가 동작한다. 수평으로 회전한다. 고개를 도리 도리 하는 것으로 생가가면 된다.
  • 배터리 잔량 표시등 : 배터리가 완충이면 블루색이 점등되어 있다. 배터리가 부족해지면 빠르게 점멸한다고 하는데 아직 겪어 보지 않아서… 아뭏든 그렇다.
  • 상태 표시등 : 짐벌이 정상적으로 동작중에는 그린색으로 켜져 있다. 짐벌이 뭔가 동작을 하는 동안에는 블루색이 켜진다. 버튼을 누르는 동안등에서…  레드나 옐로우등으로 켜질때가 있는데 이때는 뭔가 문제가 있는것으로 짐벌을 꺼거나 재시작 해줘야 한다는데 아직 경험하지 않았으므로 나중에 더 자세히 알아 보기로 하자.

이것만 알아도 일단 스마트폰의 기본 카메라 앱을 이용해서 영상을 촬영하는데는 문제가 없다.

IMG_0671

짐벌 손잡이 우측에는 줌 버튼이 있다. 이 버튼은 폰 기본 카메라 앱에서는 동작하지 않는 무용지물이다. 이 짐벌의 카메라 앱인 Gimbal Pro라는 앱을 사용할때만 동작하는 기능이다. Gimbal Pro 앱에 대해서는 다음에 자세히 알아 보기로 하고 여기서 패스하자.

IMG_0672

손잡이 뒤쪽에는 촬영버튼이 있다. 이 버튼 역시 Gimbal Pro 앱을 사용할때만 작동되는 기능이다. 왜 기본 앱과 연결을 안했지?

IMG_0673

좌측 옆에는 5V 충전 포트와 USB 전원 출력 포트가 있다.  그러니까 위쪽 작은 포트는 짐벌 배터리를 충전할때 사용하면 되고 아래쪽 USB는 케이블을 연결하고 폰에 연결해서 폰을 충전할 수 있다.  각부에 대한 간략한 설명은 이정도 하자. 이제 폰을 장착해 보자.

IMG_0690

짐벌 손잡이 하단에는 삼각대를 연결할수 있도록 되어 있다. 일반 카메라 삼각대도 연결이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이 짐벌의 기본 사양표를 확인해 보자.

20181216_024303


여기까지 간단한 개봉기와 기본설명을 하는것으로 마무리 하고 앞으로 몇가지 자세한 기능과 활용방법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서 알아 보기로 하자.


다음편에 계속 ….

Blogger Widget